데이터사이언스 기록기📚

[포스코 청년 AI·BigData 아카데미] 2~5주차_빅데이터 본문

대외활동/포스코 청년 AI,Bigdata 아카데미 16기

[포스코 청년 AI·BigData 아카데미] 2~5주차_빅데이터

syunze 2022. 2. 1. 20:15

아카데미의 첫번째 메인 프로그램인 빅데이터 주간입니다!

 

이전 파이썬은 포스텍 인공지능 연구원에서 진행하여 포스텍 교수님들과 조교님들의 수업을 듣는 날이었다면

빅데이터는 포스코 인재 창조원에서 진행하여 인재창조원 교수님들께서 수업을 진행하십니다.

 

수업 진행은 

2주차 : FastCampus 시험, 통계 수업, pandas 라이브러리, 제철소 견학

3주차 : 1차 시험,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4주차 : 특강, 2차 시험, 조별 빅데이터 과제 수행

5주차 : 조별 빅데이터 과제 수행, 빅데이터 과제 발표회

로 진행됩니다.

 

과제는 매일 있었으며, 추가적으로 개인 종합실습도 진행하게 됩니다.


빅데이터 수업 및 과제 수행

 

2주차는 통계수업, 핸들링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통계수업은 한 학기에 배울 내용을 3-4일만에 끝내게 됩니다. 

기본적인 통계 내용부터 ANOVA까지 배우게 됩니다.

 

하루 Python 라이브러리에서 자주 사용하는 핸들링 부분을 배우게 됩니다.

 

2주차 금요일은! 포항 제철소에 견학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가기 전에는 학교 밖을 나간다는 생각으로 설레었었는데

나가고 나서는 '우와...'만 계속 했던걸로 기억합니다ㅎㅎㅎ

 

포스코 내에 있는 전시관인 Park 1538입니다.

진짜 환영해 주시고 입구를 들어가는데 놀람의 연속,,,,, 

제철소 내부 설명해주는 전시관도 있었습니다.

너무너무 잘 만들어 놓아서 열심히 듣고 구경하고 했습니다ㅎㅎ

 

3주차는 1차 test와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배우고 개인 종합실습1을 진행합니다.

 

1차 test는 전 주에 배웠던 내용에 대해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수업은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부분에 대해 배우게됩니다.

예측과 분류 부분을 나누어서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개인 종합실습1은 수업에서 진행된 내용을 토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하는 과제입니다.

 

 

4주차는 특강과 2차 test, 개인 종합실습2가 진행되고 본격적으로 조별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2차 test는 1차 test와 마찬가지로 전 주에 배웠던 내용에 대해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개인 종합실습2 또한 데이터만 다를 뿐 수업에서 진행한 내용을 토대로 진행해 볼 수 있는 과제입니다.

 

또한 4주차부터는 조별 프로젝트가 시작되는 주!

프로젝트 진행 방향에 대해 알려주시고 차근차근 해결하는 주간 입니다.

매주 주말에 나와서 공부를 하긴 했지만 조별과제로 다같이 조원들끼리 오래 남아있었던 주이기도 합니다ㅎㅎ

(사실 매주 오래 남아있었다는건 안비밀)

 

 

5주차는 조별 프로젝트와 과제 발표회가 있습니다. 

 

매일 교수님들께 확인받고, 매일 조원들끼리 회의했던 주간입니다.

기본 3-4시에 퇴근하고 발표회 전날에는 밤을 새서 과제 발표회를 준비했습니다.

결과는 조별 프로젝트 1등으로 빅데이터 교육을 마무리하였습니다.

 


BigData 주간 이모저모

 

 

2주차, 조별 사진 찍기

이 날은 날씨가 너무 좋아서 조원들끼리 다 같이 사진 찍은 날!

포항은 정말 매일매일 날씨가 좋았던...

 

생각해보면 이때 본지 2주 밖에 안됐는데 모여서 사진찍은것도 신기방기

진짜 빨리 친해지긴했다ㅋㅋㅋㅋㅋㅋ

이때 찍은 사진은 마지막 날까지 우리 조 대표사진으로 남았다고 한다ㅎㅎ

 

배교수님이 사주셨던 야!식!

교수님이 처음으로 야식 사주신 날!

배교수님이 종종 야식을 사주시곤 하셨는데, 그때마다 매번 감사했다.

지금도 사진첩에 보면 사주셨던 야식 한가득

 

국제관 침대

국제관 사진이....있었네...?

전체 사진은 못찍었지만 제가 썼던 침대라도....

침대는 푹신푹신하고 좋습니다ㅎㅎ

 

테라로사 내부

교육 도중에 체인지업그라운드에 테라로사가 생겨서 구경갔었다.

내부 분위기 있게 잘 꾸며놨다!

(정작 내부 사진은 없고 꽃사진만 잔뜩 찍은,,,)

잘꾸며놔서 주말에는 사람이 많아요.

산책할 때 한 번 가보시는거 추천!

 

10월의 끝자락, 영일대

10월의 끝자락에 방문했던 영일대!

여러분,,,,시간 많이 남을 때 많이 놀러다니세요....전 포항에서 많이 못 놀러다녀서 후회 중입니다ㅠㅠ

 

동갑내기 조장님 덕분에 멋진 야경도 보고, 조원들이랑 추억 한가득 쌓고 와서 너무너무 좋았던 날❤

 

체인지업그라운드 일부

왼쪽 사진 왼쪽 건물이 체인지업그라운드!

완공된지 얼마 안되서 매우매우 깨끗합니당

 

오른쪽 사진은 도서관에서 나왔을때 체인지업그라운드 뷰.

정작 도서관 외관 사진은 없는ㅠㅠ

 

고어라운드와 고어라운드 밀크티

학교 내부에서 갈 수 있는 카페는 총 4군데가 있습니다.

그 중 강의실에서도 가까운 고어라운드를 자주갔습니다.

고어라운드 푸릇푸릇하고 숲속에 있는 기분이어서 좋았는데 매번 수업때문에 호다닥 나왔던 기억이ㅠㅠ

 

오른쪽 사진은 고어라운드 밀크티!!!!!

밀크티 좋아해서 카페가서도 밀크티 자주 마시는 편인데 고어라운드 밀크티 정말 맛있습니다...

아이스크림도 올려주셔서 더 최고

 

고냥이들

포스텍하면 빼먹을 수 없는 대표 아이콘, 고양이!

진짜진짜 고양이 엄청 많습니다.

사진처럼 종종 차 위에 올라가서 얌전히 앉아있기도하는ㅠㅠㅠ

 

오른쪽 사진의 고양이는 포스텍 마스코트인 '노벨이'입니다.

항상 쫓아오고 사람만 보면 애교쟁이가 되는 노벨이

아마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으실겁니다ㅎㅎ

 

우리조 야식 마스코트 피자

우리 조에서 빠질 수 없는 것? 피자!

야식을 많이 먹었는데 적어도 1/3은 피자가 아니었나 싶은.....

그중 제일 많이 먹었던 피자는 7번가 피자!

(7번가 피자 쿠폰 10개 다 모았다는건 안비밀)

 

리스트 아침

세상에 빅데이터 때 아침을 먹었다니(⊙o⊙)

아침인걸 바로 알 수 있는 이유는 숭늉과 계란후라이 덕분

매번 아침 고정메뉴는 숭늉, 계란후라이, 김, 김치였습니다ㅎㅎ

 

갈비찜과 시골닭발

갈비찜은 저녁으로 많이 먹었고 닭발은 야식으로 많이 먹었던 음식들!

저는 포항가서 닭발에 눈을 떴습니다....

시골닭발이 너무 맛있어서 지금도 아른거리는ㅠㅠ

 

언니들이 사줬던 간식들💕

프로젝트 잘 안되거나 배고플때 같이 편의점 가서 언니들이 사줬던 간식들

생각해보면 강의장에서 멀리 떨어진 편의점 가서 먹는게 삶의 낙이었는데 이제는 그럴 수 없어서 슬픈 o(TヘTo)

 

생일생일

빅데이터 주간에 생일이어서 2021년 생일은 그냥 넘기겠구나 싶었는데 조원들이 축하해줬다.

이때 개인 프로젝트 기간이어서 다들 바빴는데 챙겨줘서 넘넘 고맙구 감사했다~!

 

벽에 겹쳐서 붙인 포스트잇과 1등~!

빅데이터 기간에 주로 강의실에서 계속 회의를 했다.

어떤 문제든 하나하나 짚어가며 검토를 했었고, 그만큼 많은 포스트잇을 사용했다.

사진에 다 못담을 정도로 포스트잇이 많아서(사실 옆쪽에 더 붙어있었다) 버릴때 포스트잇 너무 많이 썼다고 놀랄 정도...ㅎㅎ

고생한 끝에 결과물은 과제수행 우수팀이었다! (우수팀이 반에서 1등한 팀)

 

모든 일을 끝까지 노력하고 열정적인 팀원들 덕분에 우수팀으로 선정되어서 너무너무 고마웠다.

우리조 체고체고~!

 

이상 빅데이터 주간 이모저모였습니다~

728x90
Comments